김포 장기동

단독주택 2033-4

용도

중정형 단독주택(듀플렉스 하우스)

구분

건축설계, 실내디자인

상태

2019.12 준공예정

위치

경기도 김포시 장기동

면적

대지면적 : 372.00㎡  /  지상2층

공동설계사

인테리어설계 : (주)코스비

​준공사진

Studio WORLDERFUL 송유섭 작가

대지는 장기동에 위치하며 김포한강신도시 지구단위계획구역에 속해있습니다. 단독주택용지는 평균 100평 크기로 이루어져있는데, 이는 단독주택 2동(듀플렉스하우스)로 건축이 가능한 크기입니다. 하나의 땅 안에 두 개의 주택(공동주택의 최소규모)에서 이루어지는 이웃간의 소통과 프라이버시 문제, 도시안의 단독주택이 가지는 외부공간의 안전문제의 아이러니함 등을 균형있게 풀어낸 프로젝트입니다. 

공간해석-중정

‘디귿’자 모양의 주택이 서로 마주보고 ‘미음’자 배치를 이루는 2동의 중정형 주택입니다. 분양주택이라는 특성상 마주보는 중정은 선택적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조경계획을 하였고, 이를 통해 양쪽 집 모두에서 중정의 크기에 비해 한없이 확장되는 하늘을 얻을 수 있습니다. 중정을 향하여 ‘V’자형태로 기울어진 지붕은 중정의 채광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, 외관적으로도 주변 건축물과 같은면적에도 불구하고 가장 커보이고 특이한 모습으로 이목을 집중시킵니다. 

Courtyard sketch  중정 스케치

Section sketch  단면 스케치

중정의 채광 극대화, 실내의 다양한 공간 경험.

공간해석-중정

2층높이의 거실은 많은 채광량을 확보하며 외부조경과 하늘이 거실 깊숙이 들어와 공간의 경계를

모호하게합니다. 또한 중정을 사이에두고 마주보는 거실과 서재는 실내-실외-실내-실외로 계속해서 확장되는 공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. 도로에 면한 방들은 폭이 좁거나 높이가 높은 창들을 다양하게 배치하여 채광과 환기는 물론 프라이버시까지 확보하였습니다. 반대로 완충녹지(공원)에 면한 창은 최대한 크게 뚫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 

Projects

다른 프로젝트가 궁금하신가요?  

Contact

자리소의 위치가 궁금하신가요?  

(주)자리소건축사사무소 © 2020. JARISO Architects all rights reserved.